지난 17일 개시된 음MAD×수수께끼 기획 「SORI: NAZO」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과분한 사랑을 받은 것 같아 굉장히 기분이 좋네요. 본 기사에서는 예고드렸던 대로, 각 수수께끼의 정답과 해설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말 그대로 정답으로 가기 위한 해설만 담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각 문항의 출제 의도 및 전반적인 기획의 비하인드 스토리와 후기 등은 별개의 기사에서 다루고 있으니, 이쪽도 한번씩 읽어 주시면 감사드립니다.
본 기사 특성상 읽는 것 만으로도 기획 전체에 대한 스포일러가 됩니다. 혹시나 이 글로 기획을 처음 접해서 수수께끼를 직접 풀어 보시고 싶거나, 본인이 막힌 부분의 정답만 보고 그 다음부터는 스스로 풀어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 점 주의해서 읽어 주시길 바랍니다! 접힌 글을 펼치기만 해도 가장 위에 정답이 적혀 있으니, 원치 않는 경우 실수로라도 누르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그리고, 혹여나 일본판 문제나 정답이 궁금하시다면 검토자이자 일본판 수수께끼 출제자이기도 하신 餡砂糖 씨의 블로그를 참조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 기사에서는 한국판 사이트에 수록된 15개의 문항에 대해서만 해설하고 있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합시다!
문항 01 ~ 05
정답: lagtrain
위 로고의 알파벳에 좌측부터 순서대로 1~8의 번호를 매긴 뒤, 각 번호에 해당하는 알파벳을 아래의 l6gt3645 에 대입합니다. 모두 대입하고 나면, 정답은 lagtrain이 됩니다.
정답: 2636
이 이미지는 otoMad-synthesis.mid를 나타내는 것으로, 그 중에서도 곡명에 특수문자가 들어간 곡만의 일부를 번호 및 좌측 하단의 아이콘과 함께 표시한 것입니다. 위 2개의 단서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곡명에 !!이 들어가는 곡은 26 오자마녀 카니발!!이 유일하며, !이 들어가는 곡은 33 Oshama Scramble!과 36 Have a nice day!가 있습니다. 그러나 번호 좌측의 영상 구도 기호에 부합하는 것은 36 Have a nice day! 이므로, 정답은 2636입니다.
정답: 知
음MAD에 소재로써 자주 사용되는 인물 중 이름을 한자로 표기했을 때 4글자인 일본인을 모아 둔 것입니다. 이때 동일한 인물이 나열된 4개의 사각형 중 n번째 사각형이 선명하다면, 그 인물의 이름의 n번째 한자를 두 개의 한자로 분해해서 좌측에 나열해 놓았다는 의미입니다. 예시로 마츠오카 슈조 (松岡修造) 는 첫번째 사각형이 선명하므로 松를 木과 公으로 분해해서 무작위로 나열해 두었습니다. 이대로 모든 한자를 찾으면, 마지막 진나이 토모노리의 3번째 한자인 智의 知만 비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知입니다.
정답: DOBACKBURN
각 색상을 영어로 변환해 한 칸에 하나씩 작성하되, 색상이 겹치는 부분에서는 가장 맨 위에 놓이는 알파벳만 취급합니다. 또한 흰색 포스트잇으로 가려진 부분은 읽지 않으며, 2x3 처럼 행이나 열이 두 줄 이상으로 되어 있는 경우는 그 칸에 맞춰서 줄을 바꿔 영단어를 적습니다. (ORANGE ▶ OR, AN, GE와 같이) 이와 같은 방법으로 모든 칸을 채우면 정답은 DO BACK BURN이 됩니다.
정답: ▲▼▼▼▼▼▲▼▼●
좌하단의 이미지와 기호의 색상으로부터 라이어 댄서와 관련된 수수께끼라는 점을 파악하고 시작합니다. 주어진 4개의 소재를 사용한 라이어 댄서 MAD를 검색해 보면, 우측의 기호와 투고자명의 글자 수가 완전히 맞아 떨어진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1:1 대응해 보면 ▲는 영어 대문자, ▼는 영어 소문자, 그리고 ●는 숫자를 의미하는 기호임을 눈치챌 수 있고, 소재 왼쪽의 아이콘 2개는 유튜브 기준의 명의인지, 니코동 기준의 명의인지를 알려주는 단서라는 것도 알게 됩니다.
모든 정보를 종합해 스플래툰×라이어 댄서의 음MAD를 찾아보면 スプライアーダンサー가 나오고, 투고자는 SquareFan2 씨입니다. 이를 기호로 변환하면 정답은 ▲▼▼▼▼▼▲▼▼●입니다.
문항 06 ~ 10
정답: METALBEAT
모든 음표의 계이름을 A~G의 영어 계이름으로 적어 봅니다. 이때 음표가 2개 이상 겹쳐있는 부분의 경우에는, 변환한 각각의 알파벳을 A=1, B=2... 로 숫자로 바꾼 뒤 모두 더합니다. 그렇게 나온 숫자의 번호에 해당하는 알파벳으로 다시 한번 변환합니다. 예를 들어 맨 앞의 음표가 3개 겹친 부분은, 영어 계이름으로 적으면 B, G, D입니다.
이를 숫자로 변환한 뒤 합산하면 2+7+4 = 13이고 13번째 알파벳은 M입니다. 따라서 맨 앞 글자는 M입니다. 이 방식으로 모든 음표를 변환하면, 정답은 METAL BEAT입니다.
정답: ENEMY
좌하단의 이미지를 보면 파랑 = EVANS, 빨강 = TRASH 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대로 각 색상의 칸을 채워 보려고 하면 빨간색과 파란색 모두 칸이 하나씩 부족합니다. 따라서 빨간색과 파란색을 섞은 보라색 칸에 중복되는 글자를 넣어야 합니다. 허나 TRASH의 4번째 글자는 S인데, EVANS의 첫 번째 글자는 E이므로 여기서 또 문제가 생깁니다.
여기서 EVANS의 이미지를 다시 보면, 원본 앨범 자켓이 아니라 좌우반전된 앨범 자켓입니다. 따라서 파란색 칸에는 EVANS가 아닌 SNAVE 순으로 넣어야 하며, 중복되는 보라색 칸에는 S가 들어갑니다.
그렇게 파랑, 빨강, 보라색 칸을 채우면 가운데 줄이 SE○○N○ H○AVE○ 의 형태가 되며, 이로부터 SECOND HEAVEN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주어진 A와 N의 밑에 가로줄이 있는데, A와 N 모두 선 기준 바로 위 아래의 칸에 들어가는 문자가 동일합니다. 이로부터 가로줄 위아래에는 같은 문자가 들어간다는 점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기믹을 사용해 음MAD에 자주 사용되는 곡으로 남은 4개의 줄을 모두 채워 나가면 문제의 초록색 칸에 들어가는 알파벳은 YMENE입니다. 그러나 문제의 ?가 파란색처럼 좌우반전되어 있으므로, 반대로 적은 ENEMY가 답이 됩니다.
정답: 논논비요리
우선 왼쪽에 있는 '로키'를 같은 색깔의 선으로 이어진 칸들에 자음, 모음을 분리해 하나씩 넣어보면, 가운데에 '콜'이라는 글자가 나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같은 색으로 칠해진 초록색 칸에는 '코'가 들어가게 됩니다. 여기서 이 수수께끼가 한글을 사용한다는 점과 ○콜○이라는 단어, 그리고 ○○코라는 단어가 4개의 낱말에 공통적으로 붙을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한글 3글자이면서 가운데 글자가 '콜'인 글자를 생각하면 '초콜릿' 정도밖에 없습니다. 그와 동시에 음MAD와 관련되어 있고, 초콜릿 ○○코 라는 단어를 바탕으로 유추하면 초콜릿 디스코라는 곡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그럼 자동적으로 뒤에 '디스코'가 붙는 서로 다른 4개의 곡을 적어서 푸는 문제가 됩니다.
주어진 자음/모음 칸에 맞춰서 디스코로 끝나는 곡을 적어 나가면 위에서부터 뇌내디스코, 백금디스코, 요괴디스코(YO-KAI Disco), 그리고 처음에 적었던 초콜릿 디스코로 모든 칸이 채워집니다. 이제 문제의 파란색 선과 점을 따라가되, 선이 2줄로 되어 있는 부분만 두 번 반복해서 읽으면, 정답은 논논비요리가 됩니다.
정답: ユーモアイロニー (유머 아이러니)
우선 5에서 T를 빼야 한다는 점, 그리고 잉크로 지워진 무언가에서 ル를 빼야 한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그렇다면 5를 T가 포함된 어떤 다른 형태로 변환해야 한다는 말이 됩니다. 그와 동시에 잉크로 가려진 무언가도 ル를 포함하는 무언가가 될 것이라는 점도 추리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8개의 숫자를 모두 한자로 바꿔 적어 봅니다. 이렇게 하면 五에 T와 같은 모양이 들어가 있다는 점, 그리고 八에도 \와 비슷한 모양이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역으로 추리하면 잉크로 가려진 부분에는 四나 九 정도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우선 이 칸은 확실하지 않으므로 넘어갑니다.
모든 수를 한자로 바꾼 뒤 주어진 모양을 전부 더하고 빼면 결론적으로 'ユーモアイ○ニー'가 완성됩니다. 이러한 제목을 가진 음악은 유머 아이러니 (ユーモアイロニー) 뿐이므로, 정답은 ユーモアイロニー이며 잉크로 가려졌던 부분에는 4(四)가 들어감을 알 수 있습니다.
정답: 야가미 라이토
위 수직선의 00, 12.5, 45와 포켓몬스터, DELTARUNE이라는 모든 단서를 종합하면 전부 음MAD 메들리인 FavotomaedIV (이하 FavIV) 와 관련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00와 45는 FavIV의 Full Version 기준 첫 곡 번호와 마지막 곡 번호, 12.5는 Amethyst와 Topaz를 구분하는 12-13 구간을 의미하며, 포켓몬스터와 DELTARUNE은 수록된 곡 중 일부를 의미합니다. 곡의 경우 위 해설 이미지를 참조해 주시길 바랍니다. 주어진 변수 a와 t도 Amethyst와 Topaz를 암시하는 힌트 중 하나입니다.
곡의 번호를 FavIV (Full Edition 기준)에서 확인해 보면 가 = 6 (블랙시티), 나 = 23 (NOW'S YOUR CHANCE TO BE A), 다 = 28 (CHAOS KING)입니다. 이로부터 구해야 하는 정답은 t/6 = 마츠오카 슈조, a/28 = ??? ??? 입니다.
여기서 a와 t 위의 캘린더 기호 단서를 활용합니다. Amethyst(자수정)과 Topaz(토파즈)는 모두 보석의 이름이자 각각 2월의 탄생석, 11월의 탄생석입니다. 따라서 t = 11, a = 2 입니다.
그렇다면 11/6 = 마츠오카 슈조라는 의미인데, 이는 마츠오카 슈조의 생일이 11/6이기 때문입니다. 남은 것은 2/28이 생일인, 이름이 한글 기준 6글자인 음MAD 소재 인물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정답은 야가미 라이토입니다.
* 본 문항에서 두 변수 a와 t의 위치가 뒤바뀌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3/17 정정했습니다.
문항 11 ~ 14
정답: HIKAKIN
주어진 7개의 곡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일본어 원제로 작성했을 때 모두 · 이나 . 이나 一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모두 영어 모스부호로 변환해 7글자 영단어를 알아냅시다.
전부 변환하면 앞에서부터 순서대로 H I K A K I N 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HIKAKIN 입니다.
정답: 40824809
8자리의 숫자를 두 자리씩 끊어 읽은 뒤, 주기율표의 각 원소명으로 변환합니다. 그렇게 하면 위는 PHoNY × OHTaNi가 되고, 밑의 62는 Sm입니다. 따라서 오타니 쇼헤이 소재의 포니 작품이면서, 니코니코동화의 sm 번호가 ○○8○○8○○인 작품을 찾아야 합니다.
이에 부합하는 작품은 sm40824809의 私は嘘に絡まっていませんが、大谷翔平さんと一緒にフォニイを歌いたいです가 유일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824809입니다.
정답: 75114
우선 모든 알파벳을 한영키를 눌러 한글로 변환합시다. 대문자로 적혀있는 경우는 그대로 Shift 키를 눌러 쌍자음으로 변환하되 S나 V처럼 쌍자음이 없는 경우는 그대로 ㄴ과 ㅍ 등으로 변환합니다. 이제 각각의 자음키를 누른 뒤 한자키를 눌러 나오는 특수기호 리스트를 확인합니다. 이때 자음 우측에 ▶가 있으면, 그 수만큼 오른쪽 화살표를 눌러 그 다음 리스트로 넘어간 뒤 자음 좌측에 있는 숫자키를 눌러 특수문자로 변환합니다. 예를 들어 1 ㄴ 의 경우 "이고, 9 ㄷ ▶▶▶ 의 경우 ⊃가 됩니다. 또한 w+o와 같이 2개 이상의 칸이 연결되는 경우에는 합쳐서 하나의 음절(ㅈ+ㅐ=재)로 만든 뒤 한영키를 눌러 아예 하나의 한자(才)로 변환하도록 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모든 자음을 특수기호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색깔이 칠해진 부분 참조)
전부 변환하고 나면 일본어와 비슷한 모양을 띠고 있는 특수기호들이 모여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파란색의 경우 ゴー・トゥ・大都会 (고 투 대도시)의 ' ゴー・トゥ・'와, 빨간색의 경우 オーバーライド (오버라이드)의 ' オーバー와 ド'를 닮은 형태입니다. 그와 동시에 왼쪽 ●○에서 비어있는 칸과 칠해져 있는 칸을 연관지어 생각하면 이 특수문자들로 표현되어 있는 부분은 칠해져 있고, 표현되어 있지 않은 부분은 비어있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수문자를 채워 나가다 보면 이 시점에서 ABCD = 7511 임도 드러납니다.
고 투 대도시 MV의 1:05에는 Explosion이라는 가사가 나옵니다. 좌측 하단의 이미지는 이 가사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오버라이드의 MV에서 함수와 관련한 가사가 나오는 부분을 찾아내야 합니다. 찾아보면 오버라이드 MV의 0:46 부근에는 '함수를' 이라는 가사와 함께 Function이라는 용어가 등장하므로, E = 4라는 점까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75114입니다.
정답: KIRA
이 문제는 알파벳을 특정 숫자만큼 뒤로 옮기는, 이른바 시저 암호를 활용한 문제입니다. 우선 좌측의 382t는 첫 문제와 동일한 글씨체로 적혀 있고 밑줄도 똑같으므로, 1번 문제의 방식 그대로 변환하면 root가 됩니다. 이로부터 4개의 숫자에 루트를 씌워야 한다는 점을 우선 염두에 두고 시작합시다.
두 번째 줄에 HAUNTED DANCE를 암시하는 듯한 M.AUNTEDDANCE 라는 단서가 눈에 띕니다. 원래 단어인 H에서 M으로 바뀌려면 알파벳을 뒤로 5칸 밀어야 합니다. 하지만 왼쪽 숫자가 XX로 가려져 있어 정확한 이동 방식을 알 수 없으므로 우선 이미 있는 숫자인 14와 28에 주목합니다. 14에 루트를 씌우면 3.74165738677... 이 되고, 이것을 소수점 자리수에 맞춰 오른쪽의 F.F3JIFSMWQLY에 하나씩 대입해 봅시다. 그 후 각 알파벳에 대응되는 숫자만큼 시저 암호를 활용해 원래 알파벳을 찾아냅니다. 이를테면 H > M은 5칸 이동해서 M이 된 것이므로, 원래 알파벳인 H를 찾아내려면 역으로 5칸만큼 앞으로 다시 밀어야 합니다.
예시로 맨 윗줄의 앞 3개 알파벳만 해독해 봅시다. F.FR에 해당하는 숫자(루트 14)는 3.74입니다. 원래 알파벳을 찾아내기 위해 앞에서부터 3칸, 7칸, 4칸 앞으로 옮기면 CYN이 됩니다. 이대로 5~6번째까지만 진행하면 맨 윗줄은 CYNICAL JOKER임을 충분히 유추할 수 있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루트 28의 값으로 세 번째 줄도 해석하면 ANYTHING GOES가 됩니다. 또한, 두 번째 줄의 M.AUNTED DANCE는 5.000...이 대입되어 밀린 결과이므로 두 번째 줄의 XX = 25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찾아낸 CYNICAL JOKER, HAUNTED DANCE, 그리고 ANYTHING GOES의 공통점을 생각하면 S2에 수록된 곡이라는 점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왼쪽 번호는 S2에 수록된 곡 번호를 의미하며 (S2합작 기준), 배경의 희미한 문구도 S2를 암시하는 단서였습니다. 이제 S2에 수록된 곡 중 알파벳 12자리인 곡을 찾으면 BEAT NEW WORLD가 나옵니다. 이를 BEAT NEW WORLD의 곡 번호인 31의 루트값으로 시저 암호를 해독하면 1234 = KIRA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KIRA입니다.
* Cynical Joker 는 S2 합작 시트 기준으로는 14번 곡이지만, 니코니코대백과 S2 문서 기준으로는 15번 곡임을 공개하고 난 뒤 알아챘습니다. 다만 우선은 한국 기획이기도 하고 기믹만 알아채면 나머지 3개의 단서만으로도 충분히 풀 수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별개의 수정은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특별 문항
마지막 문제 해설로 넘어가기 전에, 지난 기획 소개 기사에서 나왔던 특별 문항을 해설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정답: AIAIAI 등
우선 음MAD DREAM MATCH -天-과 관련된 수수께끼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또한 각 콤비 라인업을 알려준 것을 보면 콤비의 구성 혹은 팀명 등을 필요로 하는 수수께끼라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왼쪽을 보면 비슷한 형태의 단서가 6 묶음이 있는데, 한 묶음당 5개의 막대가 있고 그 안에는 색이 다른 막대가 하나씩 존재합니다.
이것은 음MDM-천-의 4개의 서로 다른 대결 블록을 의미하는 것이며, 색이 다른 막대는 우승팀을 의미합니다. 공교롭게도 4개의 블록 모두 우승 콤비의 위치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우승 팀 만으로도 블록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본편 공개 순서에 맞춰서 모든 칸을 채워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때 선으로 이어진 콤비명은 모두 알파벳이 들어가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TEAM C☆와 Senpai Club을 이었을 때 에이스가 되고, Senpai Club과 FLAME KEEPER를 이었을 때 사과가 되었으니 이 두 단서를 영어로 바꿔 적으면 ACE, APPLE이 됩니다.
이 문제는 선으로 이어진 두 팀 간에 겹치는 알파벳을 찾아낸 뒤, 그 알파벳들로만 만들 수 있는 단어를 우측에 표현한 것입니다. ACE의 경우 겹치는 알파벳인 E A C로만, APPLE의 경우 겹치는 알파벳인 L A E P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에 들어갈 곡을 찾으려면 마지막 두 개의 팀에서 겹치는 알파벳을 찾아야 합니다. Aquarius와 바리aThion의 겹치는 알파벳은 A와 I 뿐이므로, 이것으로 만들 수 있는 곡을 찾으려면 AIAIAI, 혹은 I 등의 곡이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문항 15
정답: Whistle
이 문제는 이른바 모노리스 수수께끼를 모티브로 한 것으로, 보시다시피 매우 복잡하고 그만큼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우선은 당장 채울 수 있는 부분부터 찾아봅시다. 그리고 직전에 ZIP로 지금까지의 문항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한 것을 보니 지금까지 나왔던 문항들을 활용하는 기믹이 있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위의 '가'라는 일종의 변수가 어딘가 익숙합니다. 이것은 10번 FavIV 수수께끼에서도 나왔던 것으로, 우리는 이미 가 = 6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Amethyst에서 6, 7, 8번 곡을 찾아내면 위와 같이 글자 수가 정확히 맞아 떨어집니다. 동시에 파란색 칸에는 E가 들어가고 연주황색 칸은 1>2>3 순서로 읽었을 때 Alt가 된다는 사실도 알아냈습니다.
그대로 화살표를 따라 왼쪽의 작은 칸으로 넘어갑시다. 음표 기호로 보아 방금 전 단서로 사용했던 메들리의 명칭을 묻는 것 같습니다. Amethyst와 Topaz를 함께 적어 넣으니 글자 수가 맞습니다. 이제 주황색 칸에는 z가 들어간다는 것도 알아냈습니다. 사각형의 모서리에 있는 삼각형들은 아직 의미를 알 수 없으니 넘어갑니다.
이제 그 오른쪽으로 넘어가 봅시다. Ba와 la를 각각 두 자리의 무언가로 변환하라는 것 같은데, 두 자리의 무언가 아래에 색깔이 칠해져 있는 구조는 주기율표 문제에서 본 기억이 있습니다. 따라서 Ba와 La를 주기율표에서 찾아 숫자로 변환하면 56, 57입니다. 수평선 기준으로 위 아래가 5로 동일하니 이 점도 맞아 떨어집니다. 그리고 a = 6, b = 7이라는 점도 파악했습니다.
왼쪽 위로 넘어갑니다. 우선 S = 口 + ル는 9번 문제와 동일한 로직으로 四가 되므로, S = 4입니다. 또한 위에서 연주황색이 alt라고 했는데, 실제로 Alt키를 누른 채로 0176을 순서대로 눌러보면 ° 기호가 나옵니다. 그대로 대입합니다. 바로 우측의 사각형 기호와 29는 2번 문항이었던 otoMad-synthesis.mid의 포맷과 동일하므로, 29번 곡을 찾아보면 Pumpin' Junkies가 나옵니다. 따라서 해당 칸에는 ' 기호를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XX → M?AU?T 의 경우, 바로 직전에 풀었던 14번 문항의 두 번째 줄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X = 2, Y = 5, 연두색 ? = . 이고 진녹색 ? = N입니다. 3의 0제곱 1제곱 2제곱은 그대로 1, 3, 9로 대입합니다. 이제 이 칸에서 알아내야 할 것은 M과 N밖에 없습니다.
M과 N을 찾기 위해 왼쪽 위 구석의 칸으로 넘어옵니다. 여기서 아까 보았던 사각형 모서리의 삼각형들을 활용하는 것 같습니다. 우상단에 삼각형이 있는 칸들의 알파벳을 모아보면 N A T O A Z 이고, 좌하단을 모아보면 N H O A Z 입니다. 이것을 각각 애너그램하면 ANZATO와 OZHAN이 나오는데, 다시 각각의 / 와 @ 기호로 연결해 보면 ANZATO의 경우 user/~ 으로 표현되는 유저 ID를 의미하고 OZHAN의 경우 @~ 로 표현되는 유튜브 핸들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칸을 전부 채우면 M = 3, N = 8 입니다. 그럼 오른쪽의 모든 칸이 채워집니다.
35°45'24.2"N 과 139°52'31.8"E 의 형식으로 보아 위도와 경도를 나타내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그대로 구글 맵 등에 검색하면 시바마타(柴又) 역이 나옵니다. 62가 sm인 것은 이미 알고 있으므로 시바마타의 sm 번호를 니코니코동화에서 찾아보면 sm19158004입니다. 따라서 초록색 칸은 8입니다.
여기서 잠깐 오른쪽 위의 이 부분에 집중합시다. △가 붙은 화살표의 성질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1 ↔ A인 것을 보니 이 화살표를 통하면 숫자는 그 번호의 알파벳으로, 알파벳은 그 숫자로 서로 변환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A+J → 11인 것을 보니 두 개의 알파벳이 합쳐진 채로 △화살표를 지나면 번호로 바꾸었을 때 두 숫자의 합으로 모이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A=1, J=10 이므로) 그런데 두 개의 숫자로부터 하나의 알파벳으로 모이는 경우는 설명되지 않았으므로 이 부분은 넘어갑니다.
이 로직을 그대로 활용하면 이 구간에서 빨간색 칸은 2△B이고, 그 옆 칸은 19△S가 됩니다. 이 두 개가 다시 모여서 B+S△21이고 21△U이므로, 여기까지 그대로 따라오셨다면 현재 최종적인 암호가 4개의 칸만 빼고 모두 채워져야 합니다.
이것은 6번 악보 문항과 완전히 동일하되 높은음자리표에서 낮은음자리표로만 바뀌어 있습니다. 이 점에만 유의하며 그대로 대입하면 b와 e로 각각 변환됩니다. 이제 2칸만 남아 있습니다.
남은 두 개의 칸을 채우려면 왼쪽 아래의 이 부분을 풀어내야 합니다. 2→2636으로 특수한 모양의 화살표가 표기되어 있는데, 잘 생각해보면 2636이라는 숫자는 어딘가에서 본 기억이 있습니다. 2번 문항(오토신스 문제)의 정답이 2636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12번 문항(주기율표 문제)의 정답인 40824809에도 82?8이라는 부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로부터 화살표 위아래의 숫자 a, b는 a번째부터 b번째 글자까지를 나타내는 것이라는 점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번째 문항의 정답 중 5~6번째 글자와, #+3번째 문항의 정답 중 1~2번째 글자가 같다는 점을 이용해 #을 알아내야 합니다. 지금까지의 정답을 돌이켜 보면 문항 11의 HIKAKIN (KI)와 문항 14의 KIRA (KI)가 KI로 동일하기 때문에 # = 11입니다.
마지막으로 오른쪽 아래의 이 부분을 해결합시다. # = 11이므로 11△K를 대입하면 칸 수를 따져 보았을 때 ○○○K인데, 오른쪽 아래의 접힌 자국은 4번 문항 (색깔 문제)에서 나왔던 기믹입니다. 그 문제에 있었던 색상 중 영어 4문자이고 K로 끝나는 것은 PINK가 유일하므로 PINK를 한 칸에 하나씩 채운 뒤 다시 각각 △화살표를 통해 숫자로 변환하면 16, 9 ,14입니다. 이 값을 이용해 그 밑의 사각형 2개를 채우면 9와 5이고, 9에는 직전 문항에도 나왔던 382t, 즉 루트가 붙어있으므로 결국 3이 됩니다. 이것을 마지막으로 또 한번 △화살표를 통해 알파벳으로 변환하면 최종 암호의 모든 칸이 채워집니다.
지금까지 최종 암호를 채워 나가면서 아래의 대소문자 구분 (5번 라이어 댄서 문항 참조) 까지 정확하게 전부 채웠다면 BbeeuzU5Qc8이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이와 같은 난수 형식을 가진 것은 바로 유튜브 영상 URL의 뒤에 붙는 부분입니다. 이것을 유튜브 링크 watch?v= 의 뒤에 붙여보면...
최종적인 정답은 Whistle입니다. 모두 완벽하게 풀어냈을 때의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수께끼 QnA
기획을 진행하면서 문항 관련 자주 나왔던 질문들을 여기서 잠깐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위 내용이나 추후 후기 기사의 내용과 겹치는 부분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Q. 각 수수께끼의 URL 코드에는 의미가 있나요?
전후 수수께끼와 관련은 전혀 없습니다. 다만 제가 좋아하는 곡이나 음MAD 등에서 발췌한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예를 들어 03 ▶ resort 의 경우 Haunted Resort에서, 11 ▶ yumeuta 의 경우 Diggy-MO'의 음악인 爆走夢歌(폭주몽가, Bakusou Yumeuta)에서 따온 것입니다.
유일하게 수수께끼와 조금이나마 관련이 있는 것은 10 ▶ lhospital 로, 직전 문제의 정답이 '유머 아이러니'였으므로 국내에서 유행했던 현우진의11,500원짜리킬링캠프52분만에➡️➡️96점⬅️⬅️의 '로피탈 쓰지 말라 그랬지' 에서 착안해 로피탈( lhospital)을 코드로 했습니다. l + hospital 이 아닙니다.
Q. 이 부분은 어떻게 종이가 겹쳐 있는 것인가요?
2x3 사이즈의 남색이 가장 아래, 그 위에 초록과 파랑, 그 초록의 위에 3x2 보라색 종이가 겹쳐 있도록 의도했습니다. 그림과 일치만 한다면 다른 겹치는 방식도 충분히 존재할 수 있으며 문항 풀이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Q. 수정 전에 적혀있던 1991이라는 숫자는 무엇입니까?
이것은 정답인 METAL BEAT가 수록된 고전 게임 METAL MASTERS의 발매 연도입니다. 풀이에 전혀 관련이 없고 오히려 혼란을 부를 수 있다고 판단되어 추후 삭제했습니다.
Q. 12.5라는 숫자는 무엇인가요?
문제의 핵심 단서인 Amethyst와 Topaz는 Full Edition 기준으로 12(격! 제국화격단) 까지가 Amethyst, 13(텔레캐스터 비보이) 부터가 Topaz로 나뉩니다. 12.5는 이 전환점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또한 첫 곡과 끝 곡을 의미하는 00과 45는 범위를 나타내는 } 기호가 각 수를 포함하도록 끝까지 펼쳐져 있지만, 12.5는 양쪽 기준으로 간격이 띄워져 있습니다. 이는 12와 13이라는 정수에서 두 메들리가 나뉠 뿐 실제로 12.5번 곡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Q. 이 곡에만 제목을 달아둔 이유가 있나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단순히 '일본어 원제를 사용하는 수수께끼'라는 점을 국내 도전자들에게 전달함으로써 한일 양국의 체감 난이도가 너무 차이나는 것을 막기 위함이며, 두 번째는 플랑도르S와 U.N오웬은 그녀인가? 의 두 곡 사이에서 불필요한 혼동을 야기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Q. 각 번호의 색깔은 무엇인가요?
한국 위키피디아 기준 각 원소에 할당된 색을 그대로 가져 온 것입니다. 풀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므로, 같은 색깔끼리는 비슷한 성질을 띠는구나~ 정도로 적당히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배경의 3은 무엇입니까?
S2 입니다. (S의 밑부분 + 2의 윗부분)
Q. Cynical Joker는 S2에서 15 or 16번째 곡 아닌가요?
이건 제 실수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처음에 문제를 출제할 때 국내 참가자만 상정하고 S2 합작버젼의 시트를 참조해서 14로 적고 문항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공개 후 니코니코대백과 S2 문서 등에서는 Cynical Joker가 16번 곡으로 책정되어 있는 것을 뒤늦게 확인했습니다. 아마도 1번 곡을 무엇으로 칠 것인가, 곡이 섞인 부분은 어떡할 것인가 등에서 갈린 것 같으나 아래 세 곡의 번호는 동일하므로 양해 부탁드립니다.
Q. 한 칸에 하나씩 1과 9가 들어가는데 19△S 가 아니고 1+9△J 가 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우상단에서 △화살표의 성질을 설명할 때, 1) 숫자와 알파벳은 그 번호로 서로 치환될 수 있으며 2) 알파벳 두개가 하나의 숫자로 모이는 경우에는 두 알파벳의 번호를 더해서 치환한다 는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두 숫자가 하나의 알파벳으로 모이는 경우에 대해서는 이 부분을 고려해 일부러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어느 정도의 설계 미스라는 점에는 동의하며 반성하고 있습니다.
Q. 한국판과 달리 일본판 ZIP 파일에는 15번 문항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류입니다. 추후 수정하겠습니다.
이것으로 전 문항의 해설이 마무리되었습니다. 풀리지 않았던 부분에 대한 해설이 충분하게 되었다면 좋겠네요! 혹시 여전히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디스코드 등으로 연락해 주시길 바랍니다. 함께 게시될 후기 및 출제 의도 기사도 관심 있다면 읽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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